halltheatercinema

목차

제1장 음악 홀 ·극장의 개요

1.1 음악 홀·극장의 역사
1.1.1 음악 홀의 역사
1.1.2 오페라 하우스의 역사
1.1.3 연극 극장의 역사
1.2. 음악 홀 ·극장의 개념
1.2.1 음악 홀에 요구되는 사항
1.2.2 오페라 하우스에 요구되는 사항
1.3 음악 홀 ·극장의 분류와 현황
1.3.1 머리말
1.3.2 음악 홀
1.3.3 오페라 하우스
1.3.4 연극 극장
1.4 음악 홀 ·극장의 미래

제2장 계획조건의 기획

2.1 기획 컨셉의 책정
2.1.1 일본의 음악 홀·극장의 현황
2.1.2 일본의 음악 홀·극장에 요구되는 사항
2.1.3 사업 계획의 검토
2.1.4 계획 스케쥴의 검토
2.2 관리/운영의 체계
2.2.1 홀 ·극장의 관리 ·운영 조직
2.2.2 공연의 구성
2.3 계획 규모의 검토
2.3.1 객석 규모의 검토
2.3.2 무대 뒤 부분의 검토

제3장 계획의 기본조건

3.1 배치계획
3.1.1 배치계획의 기본
3.1.2 동선계획
3.2 건축계획
3.2.1 전체계획
3.2.2 입구. 로비. 휴게실
3.2.3 객석
3.2.4 객석과 무대의 관계
3.2.5 객석 내의 기구, 장치
3.2.6 무대
3.2.7 공연 관계자
3.2.8 특수 설비
3.3 음향계획
3.3.1 실내음향설계
3.3.2 소음방지
3.4 방화계획
3.5 리뉴얼
3.5.1 리뉴얼의 사례

제4장 기본계획

4.1 음악 홀
4.1.1 실내악을 중심으로 한 일본의 음악홀
4.1.2 음악 홀 구성계획
4.1.3 음악 홀을 구성하는 공간
[/su_column]

4.2 오페라 하우스
4.2.1 일본의 오페라 하우스에 요구되는 사항
4.2.2 극장 기본 구성
4.2.3 악실 관련 공간
4.2.4 연습실 ·리허설 관련 공간
4.2.5 제작실 ·창고관련 공간
4.3 연극을 위한 극장
4.3.1 연극 극장에 요구되는 사항
4.3.2 연극 극장의 기본구성
4.3.3 무대 주요부의 계획
4.3.4 앞무대 영역의 계획
4.3.5 객석의 계획
4.3.6 악실 관련 부문의 계획
4.3.7 공연 준비 부문·그 외

제5장 영화관

5.1 영화관의 역사
5.1.1 영화관의 역사
5.1.2 영화의 발명 ·발전
5.2 CINEMA COMPLEX의 배치·단면계획
5.3 영화관의 평면 ·단면계획
5.3.1 영화관 계획시의 검토사항
5.3.2 영화관의 기본 구성
5.3.3 각부의 계획

제6장 설계 사례

설계 사례 일람표

Ⅰ음악 홀
1 아키요시다이 국제 예술촌
2 浜離宮 아사히 홀
3 브람스 홀
4 키리시마 국제 음악 홀 미야마 콘세르
5 도쿄 에술대학 주악당
6 도쿄 오페라 시티 콘서트 홀
7 교토 콘서트 홀
8 삿포로 콘서트 홀
9 케른 필 하모니
10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 홀
11 유진 아크다모트 콘서트 홀

Ⅱ오페라 하우스
12 글라인드본 오페라 하우스
13 엣센 오페라 하우스
14 리옹 오페라 하우스
15 헬싱키 오페라 하우스
16 신 국립 극장

Ⅲ극장
17 타카라즈카 대 극장
18 도쿄 글로브 극장
19 오사카 마츠타케 극장

Ⅳ영화관
20 하마오오츠 아카스 시네마
21 시네마 미디어 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