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감사의 말

공동 저자 머리말

제1장 음악과 음향
1.좋은 울림이란 무엇일까?
2.공간의 울림과 연주가
3.공간의 울림과 음악사
4.공간의 울림과 청중

제2장 음악음향학의 용어
1.용어의 정의와 설명
잔향시간과 음의 풍부함
직접음, 초기반사음, 잔향음
초기잔향시간(EDT)
연속음의 속도
명료성과 투명감
공명
친밀감 또는 임장감과 초기시간지연
중음역의 잔향감(라이브니스)
공간성
따뜻함
음에 감싸 안긴 감각
음의 강도와 음량
쳄버와  음색
음향적 그레어(Glare)
균형
블렌드
앙상블
응답의 즉시성(어택)
텍스쳐(texture, 목재의 감촉)
에코
다이나믹레인지와 암소음레벨
음질의 저해요인
객석부의 음의 균일성
홀의 울림에 영향을 주는 음악 품질의 요약

제 3장 콘서트홀과 오페라하우스 100

본장에 포함된 100개의 홀

미국
1.베네딕트음악텐트(Benedict Music Tent)
2.죠셉 마이어호프 심포니홀(Joseph Meyerhoff Symphony Hall)
3.심포니홀(Symphony Hall)
4.클라인한스 음악당(Kleinhans Music Hall)
5.오케스트라홀(Orchestra Hall)
6.세버런스홀(Severance Hall)
7.오렌지카운티 공연예술센터, 세져스트롬 홀(Orange County Performing Arts
Center,Segerstrom Hall)
8.머턴 마이어슨 심포니 센터 유진 맥더모트 콘서트홀(Morton H Meyerson Symphony
Center Eugene McDermott Concert Hall)
9.뵈처 콘서트홀(Boettcher Concert Hall)
10.베스음악홀 (Bass Performance Hall)
11.세이지 오자와 홀(Seiji Ozawa Hall)
12.탱글우드 쿠세비츠키 뮤직세드(Tanglewood Koussevitzky Music Shed)
13.미네소타 관현악협회 오케스트라홀(Minnesota Orchestra Hall)
14.에이브리 피셔 홀(Avery Fisher Hall)
15.카네기홀(Carnegie Hall)
16.메트로폴리탄 가극장(Metropolitan Opera House)
17.음악 아카데미(Academy of Music)
18.킴멜센터, 베리즌홀(Verizon Hall in Kimmel Center)
19.이스트먼 극장(Eastman Theatre)
20.아브라바넬 심포니홀(Abravanel Symphony Hall)
21.루이스.M.데이비스 심포니홀(Louise M. Davies Symphony Hall)
22.전쟁기념 오페라하우스(War Memorial Opera House)
23.베나로야 홀(Benaroya Hall)
24.존.F.케네디 무대예술센터, 콘서트홀(John F. Kennedy Center for the Performing Arts,
Concert Hall)
25.존.F.케네디 무대예술 센터, 오페라 하우스(John F. Kennedy Center for the Performing
Arts, Opera House)
26.메카닉스 홀(Mechanics Hall)
27.콜론극장(Teatro ColIn)
오스트레일리아
28.시드니 오페라하우스콘서트홀(Sydney Opera House Concert Hall)
오스트리아
29.축제극장(Festspielhaus)
30.악우협회대홀(Grosser Musikvereinssaal)
31.콘체르트하우스(Konzerthaus)
32.국립오페라극장(Staatsoper)
벨기에
33.팔레 데 보자르(Palais des Beaux-Arts)
브라질
34.상파울루음악당(Sala Sao Paulo)
캐나다
35.윌프리드-펠레티에홀(Salle Wilfrid-Pelletier)
36.로이 톰슨홀(Roy Thompson Hall)
중국
37.문화센터, 콘서트홀(Culture Centre Concert Hall )
38.대극장(Grand Theatre)
덴마크
39.라디오방송국 스튜디오 1(Radiohuset, Studio 1)
40.오덴세음악당 닐슨 홀(Nielsen Hall in Odense Concert House)
41.심포니홀
42.글라인드본 오페라하우스(Glyndebourne Opera House)
43.필하모닉홀
44.바비칸 콘서트홀(Barbican Concert Hall)
45.로열 앨버트 홀(Royal Albert Hall)
46.로열 페스티벌홀(Royal Festival Hall
47.로열 오페라하우스(Royal Opera House)
48.브리지워터홀(Bridgewater Hall)
49.시베리우스홀(Sibelius talo)
프랑스
50.티유 오페라극장(Opera Bastille)
51.가르니에 오페라극장(Opera Garnier)
52.살 플레엘(Salle Pleyel)
독일
53.축제극장(Festspielhaus)-바덴바덴
54.축제극장(Festspielhaus)-바이로이트
55.필하모니 실내악홀(Kammermusiksaal der Philharmonie)
56.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Konzerthaus) (구명칭 : 샤우슈필하우스[Schauspielhaus])
57.베릴린 필하모니(Berliner Philharmonie)
58.베토벤 홀(Beethovenhalle)
59.젬퍼오페라극장(Semperoper)
60.게반트하우스(Gewandhaus)
61.헤라클레스홀(Herkulessalle)
62.필하모니 가슈타이크(Philharmonie Am Gasteig)
63.리더할레 베토벤홀(Liederhalle, Grosser Saal)
그리스
64.아테네콘서트홀 메가론(Megaron, Concert Hall)
헝가리
65.국립가극장(Magyar Allami Operahaz)
66.부다페스트 컨벤션센터, 파토리아 홀(Budapest, Patria Hall)
아일랜드
67.워터프론트 홀(Waterfront Hall)
이스라엘
68.비니야니 하오마(Binyanei HaOomah)
69.프레드릭ㆍRㆍ만 강당(Fredric R. Mann Auditorium)
이탈리아
70.스칼라 극장(Teatro alla Scala)
71.산 카를로 극장(Teatro di San Carlo)
일본
72.쿄토 콘서트홀(Concert Hall)
73.더 심포니 홀(Symphony Hall)
74.「키타라」콘서트홀(Sapporo, Concert Hall)
75.도쿄 문화회관(Bunka Kaikan, Ueno)
76.제일생명홀(Tokyo Dai-ichi Seimei Hall)
77.하마리큐 아사히홀(Hamarikyu Asahi Hall)
78.도쿄예술극장대홀(Tokyo Metropolitan Art Space)
79.신국립극장 오페라하우스(New National Theatre (NNT) Opera House )
80.NHK홀
81.오차드홀(Orchard Hall, Bunkamura)
82.산토리 홀(Suntory Hall)
83.도쿄 오페라시티 콘서트홀 :타케미트메모리알(Tokyo Opera City (TOC) Concert Hall)
말레이시아
84.데완 필하모니, 페트로나스(Dewan Filharmonik Petronas)
멕시코
85.네사우알코요틀 음악당(Salla Nezahualcoyotl)
네덜란드
86.콘세르트헤보우(Concertgebouw)
87.De Doelen 콘서트홀(De Doelen, Concertgebouw)
뉴질랜드
88.타운 홀 (Town Hall)
노르웨이
89.울라프 홀 (Olavshallen)
스코틀랜드
90.어셔 홀 (Usher Hall)
91.로열 콘서트홀(Royal Concert Hall)
스페인
92.국립음악당(Auditorio Nacional de Masica)
93.음악당 (Palau de la Masica)
스웨덴
94.콘서트 홀 (Konserthus)
스위스
95.스탓트 카지노(Stadt-Casino)
96.문화회의센터 콘서트 홀(Culture and Congress Center, Concert Hall)
97.돈하레 대홀(Grosser Tonhallesaal)
대만
98.국가음악청 콘서트홀(Cultural Center, Concert Hall)
베네수엘라
99.오라 마그나(Aula Magna)
웨일스
100.세인트 데이비스 홀(St. David’s Hall)

제 4장 콘서트홀의 음향학
1.인터뷰와 질문표에 의거한 58개 콘서트홀의 음향공간으로서 품질의 평가순위
2.건축적 제원
청중에 의한 흡음과 의자의 종류
벽, 천장, 무대의 재질
3.음향공간으로서의 품질과 관계하는 음향물리량
4.건축 설계에 관한 고찰
5.실내악 홀
6.결말

제 5장 오페라하우스의 음향학
1.질문표조사에 의한 21개 오페라하우스의 음향공간으로서의 품질 평가순위
2.23개 오페라하우스의 음향특성의 물리측정치
측정순서
음향공간으로서의 품질에 영향을 끼친 음향물리량
3.오케스트라 피트
오케스트라피트의 종류
4.박스석과 발코니
5.에코와 뒤틀림
6.결  말

제6장 일본의 홀
1.서론
2.일본인의 음감각, 울림감각
3.콘서트홀의 성장
4.콘서트홀의 탄생
5.일본의 건축음향설계기술의 특징과 성과
소음방지, 차음설계
실내음향설계의 변천
확성음의 음질에 대해서
6.오페라하우스에 대해서
7.본서의 특색과 콘서트홀의 울림에 대한 베라넥의 사고방식
8.결론